진료과목 야생동물 및 외래성동물의학과

분자진단검사
Psittacine Beak and Feather Disease (PBFD)

PBFD는 Circoviridae과 Circovirus속의 virus가 원인체로, 우포(羽胞, feather follicle), 부리 및 발톱에 감염되어 깃털손실 및 부리변형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깃털을 뽑거나, 빠지는 여러 원인에 따라 치료방향이 달라지므로 정확한 원인의 감별이 필수적입니다.

Proventricular Dilatation Disease (PDD, 선위확장증)

PDD는 Bornaviridae과 Bornavirus속의 virus가 원인체로, 신경계에 감염되어 소낭정체, 소화되지 않은 알곡이 분변으로 배출, 만성체중감소, 선위의 확장 및 각종 신경계 증상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확진시기가 빠를수록 환자의 기대생존기간이 길어지므로, 본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에 영상의학검사, 분자진단검사 및 임상증상을 관찰하여 빠른시일내에 치료가 시작되는것이 중요합니다.

앵무병 (Psittacosis)

앵무병은 Chlamydophila psittaci 세균에 의한 인수공통전염병(Zoonosis)으로, 조류에는 호흡기증상, 설사 및 결막부종을 일으키며 사람에서는 고열, 두통, 근육통 및 호흡기증상을 일으킵니다. 반려조류에서 그 증상이 일반적인 감기증상과 유사하고, 그 원인체가 세포내에 기생하는 세균이며, 인수공통전염병이므로 분자진단검사를 이용하여 확진하고 그에 맞는 항생제 처치가 필요합니다.

성감별

깃털 색으로 암수가 구분되는 종도 있지만, 종 또는 품종에 따라 암수가 같은 깃털색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암수를 구분할 수 있는 여러 방법 중에 객관적이며 비침습적인 방법인 분자진단검사를 이용하여 암수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